"오버런" 으로 검색해 보니

에어플로우센서 클리닝중
2024.03.16. 17:33조회 202
https://cafe.naver.com/rlfnrl2034/1971857
에어플로우센서 세척중에 주름관?? 풀고 궁굼해서 안쪽을 보니 엔진오일 같은게 주름관? 사이사이 찰랑일 정도로 있길래 타올로 닦고 플로우세척하고 그냥 다시 조립하고 운행하니 별이상은 없는데 찝찝해서 말이죠… 선배님들 사진상에 안쪽에 있는 오일 정상인가요?

주름관 중간에 엔진이랑 연결된 호스가 하나 있는데 운행하다 보면 그호스를 통해서 블로바이 가스, 엔진오일이 넘어가게 설계되어 있고 그걸 터보에서 흡입하고 밑에 호스로 빠져서 인터쿨러로 넘어가게 됨니다 약간식 들어가는건 상관없지만 터보가 문제가 되서 오일이 과하게 넘어가게 되면 오버런 현상 즉 급발진과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게 됨니다 그러기에 엔진오일 관리 잘 하셔야 됩니다.

관리라는게 어떤 관리를 말하는 걸까요?? 자주교환? 이런걸 말씀하시는 건가요?
6천~1만키로 사이 마다 오일만 자주 교체해 주시면 됨니다

엔진오일이 증가하면 어떻게될까요?답변입니다

제주도에서 정비하는 사람입니다. 커먼레일시스템에서 엔진오일이 증가하는이유는 오일이 자동으로 늘어날 일은 없습니다. 경유가 엔진안으로 들어간다는 소리죠.
일단 연료장치에서 엔진 안으로 들어갈수있는 부품은 인젝터 고압펌프가있습니다. 고압펌프는 구조상 엔진 안으로 연료가 못들어가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럼 한 가지는 인젝터입니다.
요즘 dpf 장착된 차량은 dpf가 막힐 경우 오일이 증가합니다. 이유는 인젝터는 예비분사 주분사 후분사로 나누어져있는데요, dpf에 포집된 덩어리를 태우려면 인젝터 후분사를하여 dpf온도를 올리게됩니다.

그럼 답은 나왔습니다
dpf가 막히니 인젝터는 후분사를 엄청나게 되는 것이지요.
그럼 후분사된 연료는 엔진 크랭크케이스로 스며들게 되는 것이고 오일이 연료와 섞여서 증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엔진오일이 증가하면 어떤현상이 벌어질까요?

답변입니다
엔진오일이 증가하면 오일과 연료가 섞이므로 점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럼 터보차저에 오일라인이 있는데 터보수명이 단축 되겠죠. 그리고 엔진소음이 커집니다.
중요한건 모르고 계속 타다간 최악의 상황이 벌어집니다.
바로 오버런입니다 궁금하시면 인터넷에 쳐보세요.

오버런이 걸리는이유
엔진오일이 과다 하면 갑자기 악셀페달 안밟아도 5000 알피엠 이상 올라가게됩니다 그럼 엔진에 무리가 갑니다.
시동을 끄려해도 시동이 안꺼지고 5000 알피엠 유지합니다.
그러다 엔진 붙어버리죠 즉 엔진올 교환해야합니다.
오일 잘보고 타시기 바랍니다~
왠만하면 장거리 운행 추천드립니다.
시내주행만하면 dpf가 빨리 막힙니다.
이상입니다.

울산ll모기부
겁나네요.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닌가요? 아님 심각하게 받아들여 오일을 자주 교체해야 하나요? 주기는 어느 정도로… 잘 모르니 겁만 잔뜩 먹고 쪼그려 앉아 있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디젤차는 흡기 라인이나 인터쿨러에 엔진오일이 머무는 경우가 있음요
근데 문제는 이 엔진오일이 분무화 되면은 그게 연료 역활을 해서 rpm 상승 즉 오버런이 발생하기도 해여
그니껜 일상주행시 흡기라인에 머금고있던 엔진오일이 검사때 풀악셀 치면서 흡기라인에 있던 엔진오일이 순간적으로 빨려 들어가 분무화 되면서 연료 역활을 해 오버런이 된다는거쥬.

오늘은 차량의 오버런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대다수의 운전자 분들은 오버런 이란 단어가 생소하게 들릴 것 입니다.그보다는 급 발진 이라는 말이 더 익숙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버런의 사전적 의미는기계의 운전이 설계에서 예정한 한계를 넘는 일이라 적혀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 드리면,운전자가 엑셀 페달을 밟지 않았는데도, 엔진 회전수가 매우 높게 올라가는 현상을 오버런이라 합니다. 영어로는 OVER RUN 이라고 표기 합니다. 악셀을 밟지 않았는데도 엔진 소리가 갑자기 커진다면대부분의 운전자는 당황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갑작스럽게 발생 했을 때 가장 중요한 대처 방법은 기어 레버를 중립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P나 N의 위치에 있다면 절대로 기어를 움직이면 안됩니다. 기어 레버가 D위치에서 오버런이 발생하면차량의 속도가 갑자기 빨라지기 때문에 운전자는 당황해서 브레이크만 세게 밟게 됩니다.오버런이 발생 하면, 브레이크는 잘 작동되지 않습니다. 운행 중에 기어 레버를 P로 이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어 레버를 살짝 만 위로 밀면 D에서 N으로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엔진 소리는 커질지라도 차량의 속도는 줄일 수 있어서 큰 사고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막상 이러한 일이 발생하면 알고 있어도 실천 할 수 없기 때문에 평상시에 한번씩 주행 중에 기어 레버를 D 에서 N 으로 바꾸어 보는 연습이 필요 합니다. 이렇게 한다고 미션이 고장 나는 일이 없으니, 안전 운행을 위해서 꼭 한번은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버런이 발생 했을 때는 키를 오프 해도 시동이 꺼지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차량에서 내려서 대피한 후에 시동이 꺼질 때 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오버런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다소 발생하는 경우는  터보차져의 고장으로 인해 엔진 오일이 연소 되기 때문 입니다. 연료인 경유만 연소 되어야 하는데, 엔진 오일이 추가로 연료 역할을 하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터보 차져가 고장 나는 가장 큰 원인은  엔진 오일 교환을 너무 늦게 해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젤 차량의 엔진 오일 교환 주기인 5000KM를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운행 중에  악셀을 밟지 않았는데도 갑자기 엔진 소리가 커진다면 꼭 기어레버를 N으로 이동하세요. 아래의 사진은 오버런으로 인해서 고장난 인젝터 입니다. 인젝터 노즐이 뜨거운 연소실의 온도때문에 녹아 버렸습니다. 왼쪽의 인젝터를 분해해 보면,노즐 니들이  아래 사진처럼 녹아 있습니다. 정상적인 노즐 니들 입니다. 노즐 홀과 노즐 외부도 심하게 변형 되었습니다. 차량 고장 보다 안전이 최우선 이기 때문에반드시 오버런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Leave a Comment